후원 회원

준비 회원

 

 

 

 

 

 

 

 

 

????길고양이 전용 구조용 통덫 통일 및 상용화의 중요성을 알립니다.

전국 곳곳의 고양이 돌봄자들은 길고양이의 TNR과 구조, 치료 등을 이유로 한국고양이보호협회를 방문하곤 합니다. TNR 혹은 아이를 치료함에 있어 가장 중요한 첫 단계는 바로, 돌봄자의 주체적인 포획인데요. 이때 사용되는 도구가 바로 ‘통덫’입니다. 다른 말로는 ‘포획틀’이라고도 불리기도 합니다. 혹시 알고 계셨나요? 길고양이를 위해 사용한 통덫이 되려 구조자와 길고양이 모두를 다치게 만들 수 있다는 걸요.

통덫에 갇힌 대부분의 길고양이들은 처음 놓인 상황에 당황하고 겁에 질려 심하게 몸부림을 치고는 합니다. 온몸을 뒤집기도 하고 철창 사이에 얼굴을 들이밀어 어떻게든 나가고자 하는데요. 이러한 과정에서 행여 통덫에 날카로운 부분이 있기라도 한다면 아이의 몸은 금세 피투성이가 됩니다.

많은 사이트에서 길고양이 통덫(포획틀)이라는 이름으로 판매가 되고는 있지만, 실제로는 뉴트리아나 족제비 포획용틀인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곳곳에 날카로운 부분이 마감되어 있지 않고 크기가 들쑥날쑥하며, 조립 방법도 안내되어 있지 않습니다. 길고양이를 효과적으로 유인한다는 명목하에 날카로운 갈고리가 내부에 설치된 통덫을 팔기도 합니다.

이러한 통덫 실태들은 포획하려는 길고양이에게도 큰 위협이 되지만 설치하는 사람에게도 위험한 요소가 되기도 합니다. 실제로 구매 리뷰들을 살펴보면 설치하다가 손을 베이거나 각종 녹슨 자국으로 불편함을 겪은 내용들을 다수 볼 수 있습니다. 또, 미숙한 조립으로 인해 포획하였으나 틈새로 빠져나가 구조나 TNR 진행이 어려워지는 경우도 찾아볼 수 있었습니다. 구조를 위해 구한 아이가 오히려 구조 과정에서 크게 다치게 되는 예기치 못한 사고들이 추가로 발생하게 되는 것입니다.

더 나아가 저품질의 저렴한 통덫이 유통되기 시작하면서 비인도적 사용 여부에 대한 판단이 어려워지게 되었습니다. 지자체에서 사용하는 통덫과 불법 포획자가 사용하는 통덫이 동일하니, 길고양이 구조를 위한 포획인지 학대나 나비탕을 위한 포획인지를 알 수가 없고 대응이 불가능하게 되었습니다. 실제로 한국고양이보호협회에서 3차례에 걸쳐 불법 포획자들을 고소하는 과정에서도 구청을 사칭하며 현장에 혼선을 주고 도주를 시도한 사례들이 발생하기도 하였습니다.

한국고양이보호협회는 이러한 위험을 방지하기 위해 2013년도부터 서울시와 농림부 측에 길고양이 안전을 위해 통덫 규정안과 통덫 통일을 요청해 왔습니다. 또, 전국 지자체 TNR 사업 및 구조 보유 통덫 기준 안내서 등을 배포하며 통덫의 중요성을 알라고 안전한 통덫 샘플을 발송하기도 하였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안전한 통덫을 사용할 수 있도록 통덫 대여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더 나아가 포획용 통덫과 별개로 구조 후 아이가 회복 기간을 가질 수 있는 공간으로 별도의 케이지를 사용할 것을 안내드리고 있는데요. 청결하지 못하고 높이가 낮은데다 조금이라도 움직이면 다칠 수 있는 포획틀에서는 충분한 회복이 불가능하기 때문입니다.

길고양이 포획용 통덫을 사용하고 회복용 케이지를 따로 두는 것을 안내해 드리고 권장함으로써 많은 길고양이들이 안전하게 구조되고 건강한 모습으로 TNR을 진행할 수 있었습니다. 모두가 안전한 포획을 진행하기 위해서는 뉴트리아나 족제비 포획용으로 길고양이를 포획하는 것이 아닌 길고양이 포획만을 위한 포획틀이 제작되어 상용화 되어야만 합니다.


[ ????통덫 교체 신호 ]
????작동이 되지 않거나 부품이 빠졌을 때
????녹이 슬거나 털 등 각종 이물질이 심할 때
????포획한 길고양이가 탈출한 통덫일 경우
????포획 전 상처가 없었는데 포획 후 상처가 생겼을 경우
=> 새로운 고양이 전용 통덫을 구매해주세요.

[ ????안전한 통덫 확인 방법 ]
????시중에 판매되는 저렴한 통덫은 지양해주세요.
????길고양이 전용 통덫인지 확인 후 구매해주세요.
- 갈고리형, 뉴트리아 포획 겸용, 후기 등에 고양이가 다쳐있는 경우 지양
????(통덫 수령 후) 다치지 않게 장갑을 착용해 통덫을 살펴주세요.
????제대로 작동이 되는지, 뾰족한 부분이나 녹이 슨 자국 등을 확인해주세요.
- 뾰족한 부분은 가공하여 다치지 않게 해주세요.
- 녹이 슬었을 경우, 락스 1 : 물 9의 비율로 세척하여 햇빛에 건조해주세요.

 

???? 혹시라도 우리 지역 지자체TNR 또는 구청에서 길고양이에게 위험한 통덫을 사용하고 있다면 한국고양이보호협회 지자체 구청 공문발송 요청해주세요. [ 홈페이지 > 참여 > 불법행위고발란 ]


#한국고양이보호협회 #고보협 #통덫 #길고양이 #길고양이도_사람도_안전한_통덫사용 #TNR #구조 #치료 #길고양이전용통덫사용 #포획틀 #통덫교체신호 #안전한통덫확인방법

 

 


  1. 고양이들의 귀를 한 번 점검해주세요! (feat.귀지샘낭종)

    2024.12.20

  2. 한국고양이보호협회는 번식분양 및 신종펫숍과 일절 관계 없습니다!

    2024.12.16

  3. 고양이 산책, 정말 하면 안될까요? feat. 산책냥, 외출냥

    2024.11.29

  4. [고보협 구조 소식] 쥐 끈끈이에 붙어 벽 틈에 갇혀있던 제제

    2024.11.12

  5. [한국고양이보호협회 TNR 중간보고서]

    2024.11.08

  6. 고보협과 함께하는 길고양이를 위한 작은 실천

    2024.11.01

  7. 구조묘 친구들을 위해 응원 댓글을 남겨주세요.

    2024.10.21

  8. [마음입양 : 밤송이] 마음의 눈은 누구보다 밝고 환한, 저는 밤송이입니다.

    2024.10.08

  9. [고보협 여름구조] 5마리의 아기 고양이가 구조되었습니다.

    2024.09.19

  10. 따봉이가 다시 걸을 수 있도록 응원해 주세요

    2024.09.11

  11. 휴가철 올바른 고양이 돌봄 수칙을 알려드립니다!

    2024.09.04

  12. 한국고양이보호협회 홈페이지 리뉴얼 소식을 전달드립니다!

    2024.09.02

  13. [마음입양 : 옹심이] 저는 눈동자에 별똥별 하나가 톡 내려와 더욱 특별해진 고양이, 옹심이입니다.

    2024.08.29

  14. 길고양이 전용 구조용 통덫 통일 및 상용화의 중요성을 알립니다.

    2024.08.14

  15. [고양이의 날 기념후원] 입양센터 아이들에게 스크래쳐를 선물해 주세요!

    2024.08.08

  16. [여름철 물급여 캠페인] 여름을 이겨낼 수 있도록 길고양이들에게 오아시스를 선물해 주세요!

    2024.07.15

  17. [냥복하기 : 우여야] 저는 재개발로 인해 터전을 잃​고 구조된 쉼터 마당의 대장냥이입니다.

    2024.07.03

  18. [냥복하기 : 쿠크] 저는 병원에 유기되었던 아이입니다.

    2024.06.26

  19. 한국고양이보호협회 길고양이 학대방지 참여행동 캠페인

    2024.05.27

  20. [#카카오같이가치 모금] 동네 고양이와의 공존을 위하여! 길고양이 중성화 프로젝트

    2024.06.19

Board Pagination Prev 1 2 3 4 5 6 7 8 9 10 ... 24 Next
/ 24
CLOS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