길고양이 구조행동요령

by 고보협 posted Oct 23, 2014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알아두세요:길고양이 구조행동요령 

미안하다, 검둥아

 글 사진 한국고양이보호협회 아톰네



지난 10월 13일, 어느 준회원님께서 구조요청문의와 통덫신청을 해왔다. 

목과 입으로 줄이 걸려 입을 다물지 못하고 있는 올 블랙의 길고양이를 구조하기 위해서였다. 

사진 상만으로도 목숨이 매우 위태로워 보여, 고양이가 나오는 시간대(P.M 9)에 맞춰 급히 구조현장으로 달려갔다. 


검둥이.gif


그러나 그날 밤 자정이 넘도록 검둥이는 모습을 보이지 않았다. 

워낙 상황이 다급한지라 회원님께 특수통덫 사용법을 안내한 다음 자리를 떠났는데 

이마저도 4일이라는 시간을 더 필요로 했다.   


포획된 검둥이의 상태는 그야말로 최악이었다. 

PVC재질의 단단한 고리가 목과 입에 단단히 끼여 입이 점점 찢겨갔다. 

입 끝은 완전히 찢어져버렸고 목구멍도 형체를 알 수 없을 만큼 괴사해있었다. 

침을 삼키기는 커녕 입을 다물 수도 없는 지경이었다. 협력 병원으로 이송하는 내내 차안은 썩은 냄새로 진동했다.   


검둥고리.gif


워낙 상태가 좋지 않아 마취도 어려웠다. 

다행히 이틀째 되는 날 음식을 좀 받아 먹어 이런식으로라도 영양공급을 한 다음 수술하기로 했다. 

그러나 검둥이는 삼일째가 되는 날 끝내 무지개 다리를 건너고 말았다. 입도 제대로 다물지 못한  채.  


검둥이1.gif

검둥이2.jpg


검둥이는 제보하기 1주일 전부터 이런 모습이었단다. 

구조된 날짜까지 따져보면 최소 2주 동안 고통 속에서 지낸 셈이다.

발견 당시에 구조되었어도 충분히 살 수 있는 생명이었기에 심경은 뭐라 말할 수 없을 만큼 복잡했다. 

보통 통덫구조 시에 통조림을 이용해 구조하는데, 검둥이는 이미 후각마저 잃어 구조가 더 어려운 경우였다.

따라서 검둥이처럼 각종 올가미나 깡통, 고리, 목줄 등이 직접적으로 몸을 압박하고 있는 길고양이들을 발견하면

‘그 즉시 구조해주실 것’을 당부하고 싶다. 

상태가 악화될 수록 구조는 더 어려워지고, 성묘가 되면 이 고양이들은 결국 몸이 터져 죽게 되게 된다. 



뭔가에 몸이 결박된 고양이를 발견했을 때  

이렇게 해주세요!

----------------------------------------------------------------------------------------------------------------------------------------------


1. 무엇보다 적극적인 자세가 중요합니다. 

누군가의 도움을 기다리고 있기 보다, 고보협 홈페이지를 통해 ‘통덫 신청’을 먼저 해주세요.


2. 고보협 등 도움을 제공할 누군가가 나타난다 하더라도 ‘통덫은 꼭 필요’합니다.

3. 통덫은 길고양이가 다치지 않고 안전하게 구조할 수 있는 포획용 도구임을 기억해 주세요.


4. 길고양이는 교감의 동물입니다. 

그간 밥을 주며 돌본 캣맘분께서 통덫을 설치하면 경계심을 풀기 때문에 더 빠르게 구조할 수 있습니다. 

캣맘들의 적극적인 참여가 꼭 필요합니다. 


5. 잠자리채나 이불을 이용한 구조는 

다친 길고양이의 경계심만 더 키우고 무리한 포획으로 길고양이를 오히려 더 다치게 합니다. 


6. 많은 사람들이 몰려들어 구조하면 환묘가 자취를 감춘다는 점을 기억해 주세요. 

(119신고, 동*농장 제보 등은 신중하게 결정해주세요.)


7. 길고양이가 배고플수록 성공률은 높아집니다. 

빠른 구조를 위해 밥 급여를 자제해주시고 인근 호의적인 이웃분이나 캣맘에게도 알려 협조를 구합니다. 


notice

한 생명을 살리는 일입니다. 캣맘분께서 통덫을 신청하고도 포획에 실패할 경우,

 인근지역 협회 회원님 도움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협회와 직접적인 게시글작성을 통해서도 도움받으실 수 있습니다. 

한국고양이보호협회는 다른 단체나 기관, 정부의 지원 없이 100% 회원들의 후원금으로 운영되는 단체입니다. 

이러한 사정으로 구조팀을 별도로 운영하기 어려운 형편임을 양해해 주시길 부탁드립니다. 

조금만 용기내서 행동으로 옮겨주신다면 저희 고보협에서 힘껏 도와 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