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쥐약살포 공문을 발견했다면>
요즈음도 방제를 위해 쥐약을 살포하는 아파트, 빌라, 주택 단지들이 있습니다.
쥐약을 살포할 예정이라는 공지를 보시면, 고보협에 제보해 주시고, 아래 절차를 함께 진행해 주세요.
1. 고보협 제보: 쥐약 살포 공지문을 보는 즉시 사진을 찍어 고보협 불법행위제보 게시판에 제보해 주세요. 관리사무소에 쥐약 살포의 위험성과 동물보호법 위반 가능성에 대한 경고를 담은 공문을 발송하겠습니다.
2. 쥐약살포 목적 확인: 관리사무소나 공지문 부착 담당자를 찾아가서 쥐약을 살포하는 목적을 다시 한번 확인해 주세요. 고양이 관련 민원 때문에 쥐약을 살포하는 것은 아닌지 담당자의 말과 행동을 유심히 관찰해 주세요
3. 쥐약살포 일정 확인: 담당자에게 쥐약 살포 일정을 확인해 주세요. 간혹 쥐약을 살포한 후에 공지를 하는 곳도 있습니다. 이 경우 혹시 쥐약을 직간접적으로 먹은 고양이가 주변에 있지는 않은지 둘러봐 주세요.
4. 동물보호법 안내: 쥐약 살포 자체를 제재할 규정은 없다고 합니다. 하지만 살포된 쥐약으로 인해 캣맘/캣대디가 돌보는 길고양이가 죽거나 상해를 입는다면 동물보호법의 적용을 받아 1년 이하의 징역, 1000만원 이하의 벌금이 부과된다는 점을 설명해 주세요. 이 때 고보협이 제작한 쥐약살포 포스터나 홍보전단지를 가지고 가시면 도움이 됩니다. (홍보전단지 신청하기)
5. 쥐약살포의 위험성 안내: 길고양이 뿐만 아니라, 강아지 등 반려동물, 심지어 어린 아이의 건강까지 위협할 수 있다는 점도 알려주세요.
6. 쥐약 명칭 확인: 어떤 쥐약을 사용할 것인지 확인해 주세요. 요즘은 쥐에게만 해를 입히는 쥐약이 개발되어 시판 중입니다. 쥐약 명칭을 확인하신 후 가까운 약국이나 인터넷 검색, 혹은 고보협에 문의하여 고양이의 피해를 최소화시킬 수 있는 쥐약인지의 여부를 체크해 주세요.
7. 쥐약틀 구입과 사용 요구: 고양이에게 치명적인 쥐약으로 판명되면 살포 계획을 중단하던가, 쥐약틀을 구입하라고 요구해 주세요. 쥐약틀은 고양이가 내용물을 먹지 못하도록 특수 설계된 도구입니다. 약국에서 구입 가능합니다.
8. 고보협에 쥐약틀 샘플 신청: 관리사무소에서 쥐약틀 구입을 망설이면, 고보협에 쥐약틀 샘플을 신청해 보세요. 쥐약틀 실물을 보여주면서 어린이와 반려동물의 안전에 어떻게 도움이 되는지 설명하면 관리사무소 담당자의 생각이 바뀔 수도 있습니다. 배송에 3~4일이 소요되므로, 살포 일정을 감안하셔서 신청해 주세요. (쥐약틀 샘플 신청하기)
혹시 빠진 것이 있나요? 다른 의견이나 제안, 경험담이 있으시면 댓글을 남겨주시거나 이메일(kopc@catcare.or.kr)로 알려주세요! 유익한 내용은 다음 소식지에 실어서, 많은 회원님들이 보실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